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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서 작성 준비하기
마케팅 제안서란?
고객의 성공적 비즈니스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 기획을 문서화한 것
작업범위, 마케팅전략,프로젝트 목표 달성을 위한 구2체적 실행 방법 포함
좋은 제안서의 요건
1.문제 해결의 요건을 충족
-제안서는 의뢰 내용과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라는 요건을 충족시키고 있어야 함
-제안의 목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 대상, 구체적인 실시방법, 스케줄, 예산은 필수요건
2.상대방이 흥미로워 할 만한 내용
-제안을 받는 상대방이 문제해결 방법에 대해 신선함을 느껴야 함
-숫자로 표시된 명확한 메리트
-합리적인 비용
3.상대방의 요구를 충족
-제안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상대방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안
-상대방의 입장에서 어느정도 전략적 타협 필요
나쁜 제안서의 요건
1.문제해결과 상관없는 형식적 제안서
-제안서는 항상 문제해결과 이어져야 함
-상대방이 직면한 문제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지 못하면 제안의 의미가 없음
2.디지털 마케팅 방법만 나열한 제안서
-왜 이 마케팅 툴을 써야 하는지 합리적 근거나 이유 없이 단순한 사용법 나열 x
3.상대방이 얻을 수 있는 가치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제안서
-제안의 내용대로 실행할 경우 얻게 되는 가치를 말하지 않는다면 제안을 받아들일 이유가 없음
4.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지 않는 제안서
-제안을 받는 상대방의 관점을 무시하고 작성자 입장에서 어려운 전문용어나 약어를 사용하거나 기술적인 내용으로 일관한다면 제안 상대방이 불편을 느낄 수 있음
RFP 이해하기
제안 요청서(RFP: Request for proposal)
해당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해주었으면 하는지에 대해 고객이 제시하는 공식적인 내용
RFP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RFP가 없는 경우
-고객과의 충분한 미팅을 통해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인터뷰
예상 RFP작성
-확인된 고객의 요구사항을 기준으로 예상 RFP자체 제작
-예상 RFP를 기준으로 체크리스트 제작
-추후 RFP가 공식적으로 제작될 경우 수정
제안서 작성 프로세스
사전 고객 현황 진단
-현재 해당 고객에 대한 정리와 진단 필요
제안 전략 수립
* 이 글은 제로 베이스 강의 자료를 발췌해 작성되었습니다.
제안서라는것도 하루이틀만에 나오는게 아니구나..
다음번은 뉴스 레터 작성에 대해 공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