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뉴스레터는 지금
과거와 현재의 뉴스레터
뉴스레터 사례 분석 (해외)
기존 뉴스를 큐레이션하는 형식에서부터 각 분야의 트렌드를 분석하거나 마케팅 수단으로까지 이용
뉴스레터 사례 분석 (국내)
개인이 내는 에세이 형식의 뉴스레터가 성황 중
뉴스레터 플랫폼의 등장
뉴스레터 단체 발송 플랫폼: 스티비, 메일침프, 메일리 등등
뉴스레터 구독 플랫폼: 헤이버니, Presso, Stoop 등등
뉴스레터 미디어 플랫폼: Substack, Write.as, Letterdrop 등등
결국 기획과 글쓰기
뉴스레터 매체 이해하기
뉴스레터 매체 특징
레터, 결국은 글쓰기
뉴스레터 기획에꼭 필요한 질문 4가지
- "누구에게 전하고 싶나요? 구체적인 문제 설정, 독자 페르소나 설정하기 (FGI,FGD,설문 등)
- "무슨 말을 하고 싶어요?" 하고 싶은 말이 뭐예요? 키메세지 잡기
- "그 말을 어떻게 하고 싶어요" 체크리스트 + DOs & DON'Ts 시트 + 무드보드 만들기
- "무엇을 기준으로 잘했다고 판단하나요?" 콘텐츠 목적을 토대로 핵심성과지표 잡기, 회고하기
뉴스레터에 필요한 글쓰기 방법론
다른 곳도 아닌, 독자의 메일함에서 읽히고 있음을 항상 기억하기
- 오늘 당장 시작하는 책 쓰기 X
- 오늘 부터 내 책 쓰기 어때요? O
- 더 저렴한 곳이 있으면 보상해 드립니다. X
- 더 저렴한 곳이 있다면 보상 받으세요!
- 설문 응답 시 선물을 드려요! X
- 3초 안에 설문 답하고, 커피 받으러 가기 O
불필요하게 명사화 하지 않기
- 목표 달성을 위해 소통 그리고 협업이 있어야 한다. X
- 목표 달성을 위해 소통하고 협업해야 한다. O
- 그는 내 눈을 보며 말을 했다. X
- 그는 내 눈을 보며 말했다. O
- 친구에게 꽃 선물을 했다 X
- 친구에게 꽃을 선물했다 O
문장을 감아쓰지 않기
- 계속 걸어간 나는 마침내 목표 지점에 도착했다. X
- 나는 계속 걸어서 마침내 목표 지점에 도착했다. O
걸릴 수 있는 작은 돌맹이 치우기(문장부호, 표기법 등)
바로 읽히는 뉴스레터 제목 쓰기
- 질문으로 불러내기
- 파타고니아 회장은 왜 그런 결정을 내렸을까?
- 테슬라 주가, 왜 난리난 거야?
- 단어보다 숫자
- 스피드 눈썹 메이크업 X
- 1초 눈썹 메이크업 O
- 어떻게 하면 조회수를 높일 수 있을까 X
- 조회수 2배 높아지는 5분 글쓰기 가이드 O
- 독자를 콕 찝어 호출하기
- 눈이 침침한 분만 보세요 X
- 눈이 침침한 50대 보세요 O
- 벌써 노안인가 싶은 30대 보세요 O
- 퇴직에 대비한 마케팅 수업 X
- 올해 연말에 퇴직하는 사람들을 위한 마케팅 수업 O
- 안 보고 못 배기는 세트 표현
- 당신이 피해야 할 6가지
- 당신이 oo하지 않으려면 피해야 할 3가지
집중 키워드에 집중 , 뇌를 헷갈리게 하지 말 것
- 집중 키워드는 앞에, 가격과 기간은 뒤에
- 11000원에 봄 속옷 5개 한 붂음 X
- 봄 속옷 5개 한 묶음에 11000원 O
- 부정적인 단어를 키워드로 쓰지 않기
- 비린내가 나지 않는 구룡포 맑은 해풍에 말린 명품 과매기 X
- 승객 여러분께서는 절대 걱정하지 마시고 안전벨트를 맨 채로 자리에 앉아 계시기 바랍니다 X
- 승객 여러분께서는 안전벨트를 맨 채로 자리에 앉아 계시기 바랍니다. O
- 인공 감미료, 방부제, 글루텐 없음 X
- 이 제품을 먹는 것은 계란 3개의 흰자, 땅콩 14알, 대추야자 2개를 먹는 것과 같습니다. O
뉴스레터 데이터 살펴보기
* 이 글은 제로 베이스 강의 자료를 발췌해 작성되었습니다.
카피라이팅 시간에 나왔던 내용과 겹치는 부분이 많다.
글을 이용한 매체는 결국 명확하고 깔끔한 문장이 중요한 것 같다.
다음 시간에는 상세페이지 및 프로모션 페이지 기획에 대해서 공부할 예정이다
반응형
댓글
© 2018 webstoryb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