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공부한 내용은 세일즈카피의 기본과 소셜 미디어 글쓰기까지 공부했다.
3. 모든게 재료, 잘 빌려쓰자
재료는 널려있다
- 잡지
- 미디어
- 제품 설명서
- 카피라이팅, 마케팅 관련 서적
- 길거리 전단지, 간판
그냥 지나칠 수 없는 홈쇼핑 멘트들
사지 않으면 후회하게 만들 것 같든 표현들
소설의 문장을 빌려 써 볼까요?
다른 사람들이 일상적인 것들에 대해 어떻게 표현하는 지 알 수 있음
속담을 빌려 써 볼까요?
제품을 정보만이 아닌 다르게 해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4.한 문장 속 단어도 위 아래가 있다.
문장을 경제적으로 쓰자
- 정확한 단어를 찾아 적절하게 배치하자
- 단어를 잘 쓴다는 것은 비문을 쓰지 않는 것
- 잘못 쓴 조사 하나가 공들여 쓴 문장 전체를 망친다
경제적으로 쓸 것(짧게 쓰자)
문장 정리정돈을 소홀히 하지 말자
-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쓰자
- 단어만 잘 배치해도 잘 쓴 문장
- 조사를 알맞게 쓰자
간결하게 고치는 연습을 많이 하자. 동어 반복에 주의할 것
가격보다는 제품을 먼저 써준다.
'무엇을'에 해당하는 아이템을 먼저 소개하는게 좋다. 사람은 언제든 제일 먼저 소개된 정보에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
숫자가 여러개면 짧거나 많은 것을 앞으로.
자주 실수하는 반복
- 모두 전소되었다
- 남김없이 모조리
- 한 명도 빠짐없이 전부
- 여러 체험과 경험
- 해야할 의무
- 뾰족하고 날카로운 대화
그러나 재배열의 창조력도 무한한 반복속에 습득된다는 걸 잊지 말자.
5.평소에 쓰는 말을 모으자.
대화에 집중하라!
카페보단 버스정류장 혹은 거리, 누군가의 통화
옆사람을 의식하지 않고 하는 말들에 귀기울이자
언어를 캐고 모으자
그러자면 평소에 관찰력을 키우고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잡지를 자주 보며 공감하고 요즘 신문, 에세이를 많이 읽자.
작은 것들에 관심을 모을 것
관찰만으로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 그리고 전에는 몰랐던 절차, 사람등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관찰의 생활화
관찰력 키우는 방법
- 아이들에게 쉽게 설명하라 - 어려운 걸 쉽게 설명하기
- 스마트폰을 내려놓자
- 경험과 공감을 수시로 메모하자
- 사물을 묘사하는 글, 눈 앞의 풍경 묘사하기, 휴대폰으로 찍은 장소를 묘사하기
.
6. 쉬운 카피가 좋은 카피다
부드럽게 주장하라
전문용어, 어려운 말은 쉽게 고쳐주자. 한번에 읽기 쉽도록 보눔ㄴ 속 영문은 가급적 피한다.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는 단어는 쓰지 말자.
3.소셜미디어 글쓰기
1. 소셜 컨텐츠의 제목 짓기
내가 전문가인 것 처럼 보이는 제목을 쓰자
- 비법을 알려주자: ~하는 방법
- 나열하기: ~하는 ~가지
- 증거를 제시하자: ~와 관련된 ~로 알 수 있는
.
독자가 사용하는 단어로 바꿔라
2.알람을 켜고 반드시 보는 앱푸쉬와 sns 글쓰기
짧은 글이라도 고객이 읽으면 기분이 좋아질만한 문장. 소비자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대중에게 도움이 되고 재미있는 정보를 넣자
sns를 고객이 공감하는 내용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창구라고 여길 것.
즉, 고객의 이야기를 브랜드가 해줄 것
짧은 문장에 정보를 넣어주는 게 좋다. 단, 정를 쉽게 이해할만한 문장을 앞에 넣어준다. 강요보다는 권요. 권장보다는 제안, 제시.
sns 글 작성시 유의할 점
- 사이트의 톤앤매너를 유지
- 다양한 시도를 해본다고 고객을 혼란시키지 말 것
- 신조어, 유행어, 줄임말 피하기
- 고객이 보고싶어하는 것 위주로 이야기해 줄 것
- 즉, 어떤 상품인지 가격일 얼만지 할인율이 크다면 몇 %인지
요일별 sns 오픈율
업종마다 제각각
- 자동차/엔터/여행/금융/스포츠/광고 : 주말
- 패션: 목
- 건강, 미용: 일.월
- 통신: 일.월.금
- 쇼핑(리테일)전자제품: 월
쿠폰 및 신규기획 메뉴명을 정할 땐 시즌을 잘 살릴 것
-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좋게
- 약어, 특수기호나 부호는 지양
- 지나치게 긴 이름은 피할 것
- 부정적인 어감을 넣지 않도록
3.클릭하게 만드는 단어와 표현들
되도록 긍정적이고 부드러운 표현을 쓰자
단어 골라쓰기 위해 풍부한 단어 알기
하나의 사실도 관점에 따라 각각 다른 단어로 표현되고 그 표현에 따라 의미와 해석이 달라진다
단어에 더하면 좋은 단어
- 온갖
- 곧잘
- 제법
- 뭔가
무심코 쓴 부정적인 단어가 안 좋은 이미지로 고정된다
고객이 좋아하는 단어들
저렴한/가장 좋은/편리한/발견/쉽게/즐겨/빠른/무료/보증/더/새로운/힘/감소/결과/안전한/저장/시간
안심해서 사게 만드는 보장형표현
호기심을 자극하는 단어. 질문형을 쓰면 호기심 2배
제품에 확신을 주는 표현
누구나 솔깃해지는 표현
- 성공을 상징하는
- 건강과 활력을 상징하는
- 아름다움과 관련
- 안정, 인정과 존중
- 잘 샀다는 증거
.
저렴함을 포장하라
4.소셜 글쓰기에 필요한 자료 모으는 방법
급할 때 마시는 차, 목차!
목차는 각 챕터의 핵심을 담고 있다.
틈날 때마다 자료를 모으자
자료수집이 곧 영감
메모행위를 귀찮아하는 순간글은 빈약해진다. 몰란던 단어, 개념어, 흥미로운 상식, 독특한 정보는 반드시 메모해 둔다. 추후 활용하면 내 글이 더 풍부해질 수 있다.
세일즈 카피부분에서는 네일 유투버 분의 이것저것 장점이 너무 많은 제품이라 장점을 주루룩 썼더니 별로 반응이 없었고, 홍보 차 sns에 메니큐어가 60초만에 마른다고?하는 영상을 올렸더니 반응이 좋아서 결국 제품 이름도 팬텀 네일에서 60세컨즈로 바꿨다는 이야기가 떠올랐다. 아무리 장점이 많은 제품이라도 그거랑 비슷한 제품 하나 없을까...그럴 땐 그 제품만이 가진 장점을 한 문장의 카피로 만드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번은 포토샵파트에 들어갈 예정이다.
* 이 글은 제로 베이스 강의 자료를 발췌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