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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을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 3번 강의까지 수강했다.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
1.마케팅의 개념
사전적 정의
고객-클리이언트-파트너-사회에 가치를 주는 제공물을 창조하고 알리고 전달하기 위한 활동. 전반적 프로세스.
영업과 마케팅
- 영업: 기업관점, 판매량 극대화
- 마케팅: 시장/고객 지향 관점 . 소비자 만족에 주안점
영업 마케팅
공장 | 출발점 | 시장 |
기존 제품 | 포커스 | 소비자 |
판매/촉진 | 수단 | 통합마케팅 |
판매량 증가를 통한 이윤창출 | 목표 | 소비자 만족을 통한 이윤창출 |
사용자 경험, 고객경험, 모든게 브랜드 경험
그레이 홀랜드 - 경험의 사이클
사용자<고객<브랜드 경험 순으로 커짐
- ux는 사용자의 제품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규정
- cx는 판매와 사용과정 전체에 걸쳐 있는 접점들의 합
- bx는 소비자 경험이 쌓여 이루어진 결과
이 총합으로 브랜드 가치가 매겨진다. 직접적으로 브랜드를 구매하지 않더라도 경험을 쌓을 수 있다.
2.마케팅의 패러다임 변화
마켓 1.0 : 제품 중심 - 품질 관리 집중
마켓 2.0 : 소비자 중심 마케팅 - 경쟁 불가피. 포지셔닝 도입
마켓 3.0 : 인간중심 - 가치와 스토리 강조
마켓 4.0 : 하이테크 + 하이터치의 융복합 전략 - 고객 경험,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감정적인 부분이 더 중요해졌다.
구매정보 탐색에 적극적인 디지털 소비자
- 무엇을 어디에서 살 지, 검색과정에서 결정
- 스마트폰으로 가격 비교를 하고 사용자 후기를 검토한 후에 매장을 가며, 그 때 이미 무엇을 살 지 결정되어있음.
3.마케팅 믹스 변화 흐름
마케팅 믹스 변화의 키워드, 고객관점!
고객중심 마케팅믹스
4P -> 4C
PRODUCT CUSTOMER BENEFIT
PRICE - 원가/이익 COST - 가치의 비용
PLACE CONVENIENCE
PROMOTION COMUNICATION - 고객과 기업의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한 것
고객과의 관계중심 마케팅믹스
4P -> 4R
PRODUCT RESPONSIVE
PRICE RELEVANT - 연관성. 고객의 일상과 연관이 얼마나 되어있는가?
PLACE RELATIONSHIP - 핵심 기업과 고객이 친구가 되는 상호작용
PROMOTION RETURN ≒ COST
마케팅 믹스 변화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 최근의 여러 사건들이 생각났다. 사람들은 이제 기업에게 품질 좋은 제품만을 기대하지 않는다. 기업의 윤리와 정치 성향, 더 나아가 그 기업의 대표가 어떤 종교를 믿고있는지(특히 그 종교가 사이비나 이단은 아닌지) 따져보고 그것들이 자신들이 옳다고 생각되면 계속 소비하고 옳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불매를 한다. 또한 그것에 대해 기업에게 해명을 요구하기도 한다. (그리고 그 결과는 실시간으로 주가에 반영이되기도 한다. 하이브 주식을 샀어야 했는데...무서운세상)
과제를 할 때, 혹은 앞으로 마케팅 업무를 할 때 나의 혹은 기업의 특정한 가치관이 지나치게 드러나지는 않는지 더블 체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은 깜짝 회식때문에 생각보다 많이 공부하지 못했는데...내일은 공휴일인 만큼!!오늘 못한 만큼 더 하려고 한다.
목표는 카피라이팅파트의 3.소셜미디어 글쓰기까지 수강하는 것.
* 이 글은 제로 베이스 강의 자료를 발췌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