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학 졸업학기 즈음엔 취업 준비도 하나도 되어있지 않아서 정말 마음이 다급했어요.
빨리 취직해서 학자금은 갚아야 하는데, 전공이 취직에 유리한 전공도 아니고 그렇다고 전공 과목을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나게 잘 하는 것도 아니라 취직이나 할 수 있을지 너무 막막했던 기억이 나요.
어떻게든 돈부터 벌고 보자고 무작정 고객센터에 취직해서는 이러려고 큰 돈 써가며 대학에서 공부한 게 아닌데..싶기도 하고 이직 준비를 하면서도 나중에 전공을 살릴 생각은 없냐는 질문을 받기도 일쑤였어요.(외국어 전공이다보니 약간 질문들에서 너 금방 그만두고 해외로 나갈거지?라는 의도가 느껴지는 질문들도....아니 전공 살려서 취직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된다고ㅠㅠ)
그쯤되니 내가 정말 하고싶었던 일이 뭘까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직준비를 하면서도 계속 계속 고민하고 생각해보니, 저는 제 이야기를 해외 사람들과 나누고 싶다는 꿈이 있었지만 그걸 어떻게 풀어야할 지 몰랐던 것 같아요.
어떻게하면 효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만의 이야기를 알릴 수 있을까 고민하고있었는데, 굳이 영어를 안쓰더라도 사람들끼리 콘텐츠를 통해 통하기도하고 친해지기도 하더라고요???언어가 완전히 통하는 건 아닌데 인플루언서들끼리 서로서로 친해져서 선물을 주고받기도 하더라구요????사람들끼리 서로 통하는데는 언어는 정말 아주 작은 일부분이구나하는 걸 깨달았어요.
요즘 새로 떠오르는 콘텐츠 마케터라는 직종이 이런 비슷한 일을 한다는 걸 알고 어떻게하면 이쪽으로 취직할 수 있을까 찾아보다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터 스쿨을 알게되었어요.
제로베이스 스쿨은 이런 분들께 추천해요!
✔️지방 등 인프라가 적고 이동 거리가 먼 곳에 사시는 분
✔️재직 중 이직 생각하시는 분
✔️재직 중이지만 근무 시간대가 일정하지 않으신 분
수강을 하다보니 정말 저처럼 뭔갈 배우기엔 멀리 나가야 해서 불편하지만 그렇다고 인터넷 강의를 듣자니 끝까지 듣기 힘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너무너무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지역은 나름 수도권임에도 (어떤 종류든) 교습소나 학원이 한정적이어서 제대로 배우고 싶으면 멀리 서울까지 나가거나 인터넷 강의말고는 선택지가 없는 편인데, 저에게 인터넷 강의란...현장 수업에 비해 끝까지 듣기 힘들어서 결국 흐지부지되기 쉬운 터라 다른 강의는 좀 고민되더라구요. (그렇다고 서울까지 나가는건 다른 자격증때문에 한 번 해본 적이 있는데, 두번 다시는 하고 싶지 않은 경험이었습니다ㅠ)
하지만 제로베이스 스쿨은 온라인 강의임에도 끝까지 들을 수 있도록 동기 부여를 위한 여러 시스템이 마련되어있어요.
이렇게 작게는 그 날 공부한 분량을 정리한 스터디 노트부터, 매 주 팀원들과 조별과제를 하면서 서로 동기부여도 하면서 콘텐츠 마케터가 하는 일에 익숙해질 수 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학원이나 강의등을 수강을 하고 실무에 나가보면 학원에서 배운 것들이랑은 너무 다르다는 느낌이 들어서 힘들었는데, 제로베이스 스쿨은 강의를 하는 강사님들도 모두 현직에서 일하는 분들이고 매주 현직에 계신 멘토 분들께 피드백을 받고 실제 기업들과 함께하는 미니 인턴쉽을 통해 실무에서 하는 일들을 아주 작게나마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실제로 제출했던 과제 중 일부인데요, 해당 과제를 보시고 멘토분께서 아래와 같이 상세한 피드백을 주신답니다!
정말 꼼꼼하게 좋은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짚어주셔서, 숏폼은 제출날까지도 어떻게해야할 지 감을 못잡은 상태였는데, 멘토님의 피드백을 보고 어떻게 풀어가야 할 지 조금 알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수강을 하기 전에는 사실 콘텐츠 마케터라고하면 sns관리하는 사람 아니야?하고 막연하게 생각했었는데,
수강 1~2개월차가 되면서는 콘텐츠마케터의 직무에 대해 조금씩 감이 오더라구요.
콘텐츠 마케터는 단순히 sns운영 뿐만 아니라 브랜드 혹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보여지는 방식을 전반적으로 담당하는 것 같았어요.
요즘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은 대체로 제품력이 뛰어난 편이라, 단순히 제품력만을 강조하는 what to sell방식의 마케팅보다는 어떤 사람들에게 어떻게 팔 것인지를 고민하는 how to sell 방식의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하죠.
콘텐츠 마케터는 how to sell을 고민하고 그것을 어떻게하면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을지 고민하는 사람들이라는 걸 알게됐습니다.
또 강의 외적으로도 현직자에게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 첨삭을 받을 수 있는 점도 좋았어요. 사실 자기소개서나 포트폴리오 첨삭을 해주는 부트캠프는 많았지만 제가 경험한 곳은 해당 직무 현직자가 아니라 전문 컨설턴트여서, 자기소개서 내용에 대해서 해당 직무 현직자분께 다시 여쭤봤을 때랑은 다른 내용의 피드백이 와서 혼란스러웠던 경험이 있었어요. 전문 컨설턴트분은 내용과 사례가 연결이 괜찮다고 해주셨는데, 실무자분은 아니라고하셔서 어떻게 다시 써야하나 한참 머리르 싸맸던 기억이 납니다..ㅎㅎ
하지만 제로베이스 스쿨은 현직자분께서 직접 첨삭을 해주셔서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 지 바로바로 감이 오는 점이 좋았습니다!
이건 자기소개서랑 포트폴리오 첨삭을 받으면서 메모했던 내용 중 일부인데요, 이렇게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쓰면 좋은지나 포트폴리오 구성은 어떻게 해야하는 지를 상세하게 알려주시기 때문에, 저처럼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고민이셨던 분들도 도전해보시길 추천드려요!(정말 포트폴리오는 한 번도 만들어본 적이 없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막막했는데, 지원하고자 하는 공고 내용에 맞추려면 어떻게 구성하는 게 더 좋은지도 말씀해 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지금 이 블로그의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을 위한 특별 선물,
바로 콘텐츠 마케팅 취업 보장 스쿨에서 바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입니다!
(스쿨 온라인 대상,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되는 스쿨인 경우 적용 가능합니다.)
하단 쿠폰 코드를 입력하시면 총 30만원 할인 혜택이 있으니, 수강료때문에 고민이셨던 분들도 망설이지 말고 콘텐츠 마케터에 도전해보세요!
쿠폰코드: 2410_referral_8023
콘텐츠 마케팅 스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상세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https://zero-base.co.kr/category_mktg_camp/school_DM
*해당 게시글은 소정의 원고료를 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