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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 이유
두 플랫폼의 이용자 수
페이스북 : 1885만
인스타그램: 1371만
국민 5명 중에서 2명이 사용하는 거대한 플랫폼임
따라서 우리의 서비스와 제품을 알리는 광고를 집행하는 데 아주 효과적임
다른 플랫폼과 차별화되는 광고의 특성
피드형 광고
별도의 광고 배너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와 컨텐츠가 자연스럽게 섞여서 노출 됨
유저의 눈에 자연스럽게 흘러들어갈 수 있다는 점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1:1의 정사각형 사이즈 1개만으로도 충분히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디자이너 입장에서도 한 가지 이미지에 집중하면 되기 때문에 디자인에 더 많은 시간을 쏟고 노력할 수 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 프로세스
광고 디자인 프로세스는 치열한 소통의 과정
- 기획안 공유
- 기획자와 디자이너간의 논의
- 러프 시안 작업
- 러프 시안을 토대로 방향성에 대해서 논의
- 최종 승인 후 본격적인 디자인 작업
- 각 팀에 공유하기 (디자인 / 마케팀 팅) : 두 팀 확인 후 최종 승인
- 기획자에 최종 파일 공유
- 광고 2집행
- 광고 성과나 수치 확인 후 기획자가 정리하여 공유
- 좋았던 부분과 앞으로 개선해야 할 점 회고 후 마무리
기획안 파악하는 법
기획안을 분석하는 이유
기획 의도 파악하여 논리적인 디자인 방향성 도출 - 디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어야 함
100% 완성된 기획 상태로 디자인 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위해 - 두 번 작업하는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기획안 분석 시 기준점
- 가설 : 광고를 통해서 알아내고자 하는 내용
- 목표 : 광고를 통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지표나 특정 행동. 즉 전환
- 결과: 목표와 일맥상통함. 목표의 종속적인 지표.
러프 디자인 작업
기획안 방향성 확정 후 기획자가 생각하는 방향과 싱크를 맞추는 작업
각 요소들의 위계와 중요도 설정을 가장 먼저하자
톤과 무드보드를 정해놓으면 광고의 완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이미지 스타일이 흔들리는 일을 막을 수 있다
위계와 중요도 설정
하나의 이미지가 아니라 연속되어 있는 광고 콘텐츠를 만드는 순간이 생길 수 있음
여러 장의 이미지가 하나의 연결된 포맷으로 느낄 수 있도록 일종의 기준점을 잡고 디자인을 한다
실제 광고를 보고 기획안이 어땠을 지 추측해보는 연습은 기획안 파악에 도움이 된다
sns 광고 레퍼런스 찾는 법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이용
좋은 광고와 개선점이 필요할 것 같은 광고를 나누어 저장해놓으면 추후 실무에서 대처할 수 잇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데드라인이 촉박할 때
기획안을 논의하고 분석하는 과정은 반드시 해야함
그 과정에서 러프하게 디자인을 잡고 기획자랑 함께 보면서 빠르게 결정내리는 게 중요
광고 성과 분석
마케팅 용어
- 노출: 광고가 몇 명에게 보여지는지 확인하는 지표
- cpc : 유저가 광고를 한 번 클릭할 때마다 지불되는 광고비
- cpm: 광고를 천 번 노출할 때마다 지불되는 광고 비용
- 전환: 노출을 넘어서서 특정 행위가 얼마나 웹사이트 안에서 이루어졌는지 파악하는 지표
- cpa: 광고주가 설정해 둔 특정 행동을 유저가 수행했을 때 지불되는 광고비
- ctr: 광고가 노출된 사람 대비 얼마나 사람들익클릭을 했는가
- cta: 콜 투 액션. 행동을 유도하는 시각적인 장치
- cvr: 사이트에 유입된 유저 숫자 대비 전환이 발생한 비중
- cac 한 명의 고객을 획득하는 데 사용하는 모든 비용
마케팅의 목표는 최대한 적은 광고 비용으로 최대한의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노출 및 전환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임
광고의 매력도를 높이는 방법
사람들에게 노출하는 데 많은 돈을 쓰고 있다는 건 광고의 매력도가 떨어진다는 것
소재를 매력적인 방향으로 수정하는 쪽으로 제안할 필요 있다
* 이 글은 제로 베이스 강의 자료를 발췌해 작성되었습니다.
광고 집행 프로세스의 대략적인 흐름과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해서 공부했다.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에도 보였던 용어들이나와서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뜻하는 것들을 새롭게 알게 됐다.
다음 시간에는 예제 수업과 콘텐츠 기획에 대해서 공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