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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방법 익히기
디지털 컨텐츠의 정의
디지털 컨텐츠
이야기 중심 소재가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동영상의 형태로 디지털 매체에 구현된 무형의 결과물
중심 소재 | 형태 | 매체 | => 유튜브 맨투맨 소개 영상 |
맨투맨 | 영상 | 유튜브 |
미디어의 3요소
디지털 콘텐츠는 미디어 3요소를 고려해 제작된다
유튜브, 인스타 그램 등
차 안, 이동 중, 휴식 중 등
스낵처럼 짧게 즐김.
틱톡, 릴스 등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 때는 이 세가지 요소를 모두 고려하여야 함
디지털 콘텐츠 & 유통 채널
실무에서 자주 쓰이는 디지털콘텐츠 유통채널
유튜브
동영상 공유 플랫폼 => 검색 엔진 & 큐레이션 콘텐 츠 소비 플랫폼
- 브랜드가 사용하는 유튜브
- 검색어 기반: 구독자의 오가닉 접근성이 낮은 편
- 영상 보관함: 기업이 만든 영상을 저장하는 형태로 활용
- 페이드미디어: 영상 노출 목적으로 영상 광고 진행
- 유튜브 상위 노출 기준
- 키워드
- 콘텐츠 타이틀에 전략적 키보드 포함
- 썸네일 이미지 차별화. 썸네일에 관련도 높은 이미지/텍스트 필수
- 조회수
- 타채널 활용하여 콘텐츠 링크 공유
- 재생 목록 생성을 통한 영상 노출
- 소비자의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음
- 시청시간
- 영상 시청 시간의 상대적 수치
- 초반 킬링 포인트 삽입. 영상을 끝까지 봐야하는 이유를 넣어준다
- 키워드
인스타그램
비주얼커뮤니케이션 플랫폼 => 커머스 플랫폼
인스타그램 콘텐츠 유형
요즘 많이 증가하고 있는 유형
스토리는 짧은 콘텐츠지만 사용자 수가 많아 광고 노출 구좌로 사용
릴스는 숏폼
인스타그램 성공 공식
- 프로필 방문 빈도 높이기
- 팔로우 대비 프로필 방문 수가 높으면 계정의 도달값이 높음
- 인터랙션이 없는 팔러워는 계정의 도달값 떨어짐
- 팔로워가 프로필에 많이 방문하도록 유도하여 콘텐츠 도달값을 높이는 것이 중요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핵심: 얼마나 자주 해시태그 인기 게시글에 선정되는가
- 인게이지먼트 수치가 인기 게시글로 연결됨
- 인기 게시글로 선정 시 노출이 높아짐
브랜드 해시태그 | #브랜드명 #상품명 |
인기 해시태그 | 카테고리별 상위 노출 해시태그 |
타겟 해시태그 | 서비스 타겟용 #학생 #직장인 |
커뮤니케이션 태그 | 일상 인기 해시테그 #데일리룻 #코디 |
해시태그가 가장 많다고 선정하는건 추천하지 않음
=> 경쟁력이 높다는 뜻이기 때문
한 게시글에 해시태그는 15~20개가 적당함
최근에는 댓글에 대댓글로 해시태그를 숨기는 경우도 있음
- 최대 3개 포스팅
- 적당한 포스팅 개수는 일 3개 이하
- 너무많은 포스팅은 유저들에게 피로도를 높일 수 있음 =>언팔로우 가능성 발생
- 게시글을 많이 올리면 처음 올린 게시글의 도달이 줄어들 수 있음
- 인사이트 활용
- 동영상 활용
이미지보다 탐색 영역에 노출되는 비중이 크다
- 스토리
- 해시태그
- 하이라이트 - 스토리 축적 가능
- 공감
- 사운드 및 음소거 - 사운드가 줄 수 있는 부가적인 효과
* 이 글은 제로 베이스 강의 자료를 발췌해 작성되었습니다.
요즘은 게임도 그렇고 미디어도 그렇고 오랜 시간 한 곳에서 즐기는 것보다는 이동 중 같은 짧은 시간에 잠깐씩 즐기는 형식으로 변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마케팅 콘텐츠를 만들 때에도 그 점을 고려한 콘텐츠를 만들게되는 것 같다.
내일은 다른 유톻 채널과 유통 방법에 대해 공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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