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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광고 디자인의 목적과 중요성 등에 대해 공부했다

 

광고란?

세상에 널리 알림 또는 그런 일.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알리는 의도적인 활동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는 것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구매하고 소비하는 활동까지.

지면 광고 뿐 아니라 각 매체의 특성에 따라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확대하여 주어진 주제를 명확하게 시각화 하는 응용 미술

 

광고의 종류

지하철 광고, 옥외광고 등 광고를 할 수 있는 매체는 다양해지고 있다

또한 그뿐만 아니라 라이터같은 판촉물도 광고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광고에 대헤 폭 넓은 관점을 가질 필요가 있다

때로는 제품 자체가 광고가 될 수 있다

즉 광고는 제품의 특성을 잘 담아내야 한다는 것.

 

네이티브 광고

광고인지 아닌지 혼란을 줄 만큼 완벽하게 녹아들어있는 광고 형식

네이티브 광고의 장단점

광고인지 아닌지 헷갈리기 때문에 클릭률이 많을 수 있지만 그로인해 광고인 점을 깨달았을때의 반감을 갖게 할 수 있다.

광고 같지 않아서 클릭률이 높다는 것도 단점이 될 수 있다.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다는 것.

 

모바일 광고의 종류

리워드형 광고

광고를 노출시키고 광고에 대한 액션을 했을 때 보상을 주는 광고. ex)캐시슬라이드

단순히 리워드를 받기에만 치중해 소비자의 클릭이 줄거나 무시할 수 있는 경향이 있다

 

보상형 비디오 광고

영상 광고를 시청한 유저가 광고에 대한 액션을 했을 때 인앱 보상을 제공하는 광고

이 또한 보상을 받는데만 집중하여 광고 효율이 낮을 수 있다

 

비보상형 비디오광고

광고에 대한 리워드 제공하지 않음. 쉽게 광고를 나갈 수 있음

하지만 광고를 시청하고 반응한 유저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많을 유저일 가능성이 높다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인비디오 광고

최근에 가장 잘 사용하는 광고

영상 콘텐츠 내에서 노출되고 일정시간 스킵하지 못하고 시청해야 함

모바일 영상 콘텐츠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음

 

플레이블 광고

광고 클릭 시 전면으로 플레이어블 에드가 로딩되고 유저가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음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

 

다이내믹 리 마케팅 광고

온라인 몰에 접속한 고객이 봤던 상품을 광고로 바로 노출시키는 광고

고객이 직접 본 구매 고려대상 상품을 다시 노출시키기 때문에 구매 전환율이 높을 수 있다.

광고 구성 요소

내용 요소

헤드라인 / 헤드 카피

시선을 끄는 광고의 제목이나 소재

 

서브 헤드 / 허브 헤드라인

헤드라인의 보조적인 설명과 바디 카피의 핵심이 되는 문구

 

캐치프레이즈 / 슬로건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위한 광고의 표어나 캠페인성 문구

 

바디 카피

광고의 구체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본문 문구

 

조형 요소

일러스트레이션

글을 설명해 줄 수 있는 그림이나 사진

심볼마크

상품의 심볼인 브랜드 마크, 기업이나 회사의 CI

 

로고 타입

회사명, 상품명 등을 특징있게 디자인한 문자

 

보더라인

광고에 사용되는 경계선 또는 장식선

옛날 신문 뉴스에서는 많이 유행했던 형식

유튜브 컨텐츠에도 많이 활용됨

경계를 깔끔하게 해서 가시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프로모션 배너 종류

모바일 띠 배너

띠 배너 형태에서 가장 보편적인 형태

 

모바일 앱 배너

띠 배너 형태로 이루어져 있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가오하할 수 있는 성격을 가지고있다

 

모바일  풀 스크린 배너 / 팝업 배너

스크린 화면을 많이차지함

활용도가 높고 많은 스토리를 담을 수 있다. 네이버에 들어가면 볼 수 있음

타임 보드 배너 광고

한 영역에 지속적으로 광고를 노출하여 높은 전환효과 기대 가능

롤링 보드 배너 광고

롤링되며 다채롭게 광고 할 수 있어 다양한 컨텐츠 제공 가능

 

브랜드 아이텐티티 강화

어떤 식으로 레이아우을 잡는 지 어떤 이미지를 사용하는 지, 또는 브랜드 메인 컬러를 통해서도 강화 할 수 있다

 

 

광고 효과 향상 팁

다채로운 광고 이미지를 만들 것

광고는 소비자의 선택,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아야 하기 때문

 

대조되는 색상을 사용할 것

대조되는 색상은 소비자의 시선을 끌기 용이하기 때문에 더 많은 클릭률과 전환율을 가져 올 수 있다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것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면 소비자에게 좋은 일을 하고 있고 발전하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기억할 만한 기호를 사용할 것

많은 광고들 속에서 소비자의 기억에 남기 위한 방법. 단순한 이미지나 정보가 아닌 무언가에 대한 내용임을 집중해 소비자의 시선을 한 번 더 끌 수 있게 함.

 

한가지 특징에 집중할 것

광고할 공간은 한정되어있다.

사람들을 매혹시키기 위한 한 가지 장치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점을 유의할 것.

 

정리 정돈을 잘 하자

정렬이나 톤앤 무드가 잘 정리된 광고만으로도 구매를 일으킬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분리하고 강조할 것

배경을 레이아웃으로 나눠서 분리

단수하지만 시각적으로 분리하여 광고 효과를 일으키는 방법

리듬감

타이틀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음

실루엣에 리듬감을 주면 소비자에게 타이틀을 한 눈에 들어올 수 있게 한다

믹스매치

성향이 다른 느낌을 가진 서체들을 믹스매치하면 소비자의 눈을 한 번 더 끌 수 있다

 

포인트 컬러

변형

특징에 맞게 글씨 등을 변형한 것

재질감

재질감을 통해 제품이 가진 특징을 한 번 더 부각시킬 수 있다

 

 

 

* 이 글은 제로 베이스 강의 자료를 발췌해 작성되었습니다. 


광고의 구성 요소를 배우면서 지금껏 봐 왔던 광고들이 작은 요소들 하나까지도 다 세밀한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진 것을 새삼 느꼈다.

그리고 광고 팁 파트에서 카피라이팅 강의때에도 나왔던 한 가지 특징에만 집중하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여러 사람이 같은 얘길 한다는 건 그만큼 중요하다는거겠지...

새삼 스티브 잡스 시절의 애플 광고가 생각나면서 참 대단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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