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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시각화

피카라 2019. 10. 29.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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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시각화

창의성의 발현을 돕기 위해 개발되어 있는 다양한 발상 방법들이 있습니다.

아이디어 발상법

브레인스토밍법

특정한 주제 또는 문제에 대해 참여자 모두가 아이디어를 사전 조율 없이 그대로 내놓는 방법이다. 집단적 사고의 전형적인 형태인 이 방법에서 전제하고 있는 기본 가정은 사고 의 양이 질을 결정한다는 것이며, 양적으로 축적된 아이디어를 목록별로 정리하고, 발전시 켜 최종 산출물을 얻는다.

체크 리스트 기법

어떤 일을 생각할 때 누락되는 것이 없도록 하나씩 체크해 가기 위한 알림표를 가리킨다. 체크리스 기법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지만, 특히 제품 발상에 적합환 아이디어 발상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마인드 맵핑법

두뇌 활동이 주로 핵심 개념을 상호 관련시키거나 통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는 시각적 사고 기법으로, 생각하고 있는 간단한 그림과 기호, 상징을 색깔로 강조하며 짧은 낱말로 나뭇가지와 같은 가지를 그려서 그 위에 빠르게 표현하는 시각적인 도식이다.

시네틱스

여러 가지 유추로부터 아이디어나 힌트를 얻는 방법으로 유추사고는 대상이 되는 것과 유 사한 것을 발상해 내는 발상법이다. 3가지 유추발상법이 있다. 의인적 유추 – 참가자가 과제 혹은 문제의 대상이 되는 것에 완전히 일차하는 방법 직접적 유추 – 우리 주위에 있는 사상과 사물을 과제와 연결하는 것 상징적 유추 – 동화나 이야기의 상징적 인물이나 사건에서 힌트를 얻는 것

강제 결부법

독특하고, 일상적인 것을 뛰어넘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혹은 문제에 대한 아이 디어가 더 이상 떠오르지 않을 때, 다양한 시각에서 아이디어를 생성해 보고 싶을 때 사 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형태 분석법

해결해야 할 문제를 모든 구성 요소의 조합으로 보고, 그것을 차트화하여 분석하는 방법 이다. 즉, 해결해야 할 문제를 나열하여 3차원 도표의 변수로 보고, 이들 변수를 다시 세 분화하여 각각의 항목들이 만나는 부분을 해결해 가는 방법이다.

육색모 사고법

하양, 빨강, 검정, 노랑, 초록, 파랑의 6가지 색상에 각기 다른 독특한 관점을 정의해 두고, 참여자들이 각자 다른 색깔의 관점에서 정해진 색상 순서로 역할을 분담애서 생각을 전개 해 가는 방법이다.

 

 

시각화의 과정

어떤 아이디어를 하나의 그림으로 표현해 나가는 과정을 시각화 과정이라 하며, 이 과정 을 통해 아이디어가 정리되고 발전된다. 시각화 과정에는 나름대로의 단계가 있고, 단계마 다 꼭 표현되어야 할 중요한 내용이 있다. 아이디어를 시각화 할 때에는 빠른 시간 내에 효과적인 그림이 될 수 있도록 표현해야 하 며, 단계별로 고려할 사항을 검토하면서 빠르게 진행 시킨다.

  1. 1단계 : 간략하고 빠르게 그리기
    • 자신의 구상을 간략하면서도 빠른 속도로 그리는 단계로, 이 단계에서 개념상의 문제를 검토하고, 최종 그림의 토대를 세운다.
    • 간략하고, 빠른 속도로 그리는 그림이므로, 최선의 해결책에 접근할 수 있을 때까지 많은 그림을 그려 볼 수 있다.
    • 많은 그림을 그리므로 수시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검토해 볼 수 있다.
    • 최종 그림의 결과를 어느 정도 예측해 볼 수 있다.
  2. 2단계 : 덮어놓고 그리기
    • 1단계에서 검토한 그림을 정리해 나가는 과정으로, 에스키스한 그림 위에 트레이싱 페이 퍼를 얹고,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는 단계이다. 1단계에서 체크하지 못한 부분이 있거나 새 로운 아이디어가 나타난 경우에는 1단계로 다시 피드백 한다.
  3. 3단계 : 정리하기
    •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보는 사람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한다. 이 단계 에서 디자이너가 염두해 두어야 할 사항은 고안된 디자인이 클라이언트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야야 한다는 것이다.
  4. 4단계 : 완성
    • 명암, 반영, 채색 등을 통하여 앙디어의 표현을 극대화 한다.

아이디어 스케치 종류

섬네일 스케치(Thumbnail sketch)

섬네일 스케치는 엄지손톱(Thumbnail)이라는 단어가 뜻하는 바와 같이 작은 크기로 대략 스케치한 것을 말한다. 아이디어 발상 과정에서 떠오르는 여러 가지 콘셉트나 생각을 최 초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메모하듯 그리며, 간략하게 스케치한다. 상세한 묘사보다는 전체 적인 이미지나 핵심 아이디어를 기록하는데 중점을 두고 다양하게 많이 표현한다.

스크래치 스케치(Scratch sketch)

스크래치 스케치는 빠른 속도로 휘갈려서 스케치한 것을 말한다. 따라서 이들은 둘다 디 자인 초기 단계에 활용되는 간략한 스케치라고 할 수 있다. 미술과 그래픽 디자인에서는 종이에 작은 그림을 그리는 것을 서술하기 위해 이 용어들을 사용하며, 여러 가지 생각을 빠르게 잡아 나갈 수 있다.

러프 스케치(Rough sketch)

개략적인 스케치라는 뜻으로 아이디어를 비교,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 그리기, 간단한 음영, 재질 표현을 포함으로 섬네일 스케치보다 명확하여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나 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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