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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디자인 기능사

디자인 가이드 구성

피카라 2019. 12. 10.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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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가이드 구성

서비스, 제작물의 통합적인 아이덴티티를 고려하여 디자인 가이드를 조합할 수 있다

콘셉트와 트랜드

디자인 리서치(Design Research)

  • 디자인에 투입되는 리서치
  • 디자인을 통한 리서치
  • 디자인을 위한 리서치

비주얼 콘셉트(Visual Concept)

디자인 리서치를 한 후 디자이너가 전달하고자하는 주제인 잘 표현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시각적인 표현 방법 및 접근 방법을 비주얼을 정하여 나타내는 것을 비주얼콘셉트라고 한다.

  • 웹 사이트의 성격에 따라 정보 전달 형, 서비스 제공 형, 커뮤니티 형 등으로 분류한다.
  • 웹 사이트의 사용자의 방문을 분류 및 분석하여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전개한다. 디자이너가 기획 단계에서부터 분석을 통한 방향을 제기하고 구현 전략 및 구체적인 구현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따라서 메인 비주얼 전략 수립 과정을 거처 비주얼 영역 콘셉트를 정하고, 카피 라이팅 및 이미지 제작을 한다.
  • 단순한 텍스트와 이미지의 결합이 아닌 시각 언어로서 사이트의 성격에 맞게 구현한다.

웹 과 모바일 환경에서의 트랜드

트랜드란 경향이나 유행을 뜻하는 것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며, 기술의 발달로 미디어의 트랜드도 변화하고 있다. 반응형 웹디자인은 모바일 환경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한다.

마이크로 인터랙션

미세한 애니메이션을 통한 직관적인 웹 사이트의 체험에 도움을 주며 사용자의 흥 미를 유발할 수 있다.

카드 디자인: 마케팅 및 온드 미디어(Owned Media) 전략

카드 레이아웃이 있는 SNS서비스의 인기로 모바일에서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웹 사이트에서도 활용된다.

플랫 디자인 (Flat Web Design)

그라데이션이나 덱스처 등의 효과를 최소화 한 모던하고 단순한 이미지로 디자인 한 것을 말한다

스마트 내비게이션

효과적인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사용자의 위치 및 검색 방법에 도움이 되며 복잡한 메뉴의 구조에서 점차 단순하게 변화한다.

고화질의 비주얼

메이저 브랜드와 기업의 웹 사이트에 활용되어 사용자의 기억에 남은 사이트가 되도록 한다.

탈 그리드

웹 디자인에서 모바일이라는 디바이스 화면의 등장으로 형식에서 벗어나 유연한 레이아웃으로 디자인 한 형태이다

트랜드에 따른 콘셉트 개발

반응형 웹 디자인 트랜드

반응형 웹은 기기의 해상도에 따라 레이아웃을 반응하여 웹 페이지를 나타난다. 하나의 소스로 다양한 디바이스의 해상도에 따라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표현할 수 있다. 아래는 모바일에서 사용한 6 column의 2배인 12 column으로 720, 1024, 1366, 1600해상도를 대응한 화면의 예시이다.

트랜드에 따른 콘셉트 개발

AI 딥 러닝 기반 맞춤형 콘텐츠

빅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증가로 비대면 서비스(Un-tact)마케팅을 활용한 콘텐츠를 말한다.

감정적 요소의 콘셉트

감정적인 요소의 이모지를 콘셉트에 활용한 디자인

레이아웃

미디어 콘텐츠의 성격, 양에 따라 각각 다르게 구성한다

비주얼

그래픽, 칼라, 은유(메타포), 동적 효과(인터랙티브) 등으로 콘텐츠의 성격, 주제를 직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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