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웹디자인 기능사

UI/UX 디자인

피카라 2019. 11. 11. 14:39
반응형

UX(User Experience)

UX, 즉 사용자 경험이란 제품을 사용하면서 내재화되는 모든 것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경험을 비롯하여 느낌, 기억, 만족감 등도 포함된다. 이런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는 사용자경험 디자인이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이는 단순히 기능이나 절차상의 만족뿐 아니라 전반적인 지각 가능한 모든 면에서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하고,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수 있는 가치있는 경험이다. 사용자로 하여금 최적의 경험을 유도하는 것이 UX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표가 된다.




UI(User Interaction)

사용자가 콘텐츠를 활용함에 있어 생기는 일련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개발되는 콘텐츠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환경과 주요맥락을 파악하고 사용자의 사용성과 유용성을 강조하여 콘텐츠를 사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설계해야 된다. 보여지는 요소들을 설계하거나 디자인하는 것 뿐 아니라 화면에 보이지 않는 컴퓨터와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설계, 디자인하는 것이다.
  1. 표명단계
    • 상호작용을 하기 위한 정보의 표명으로서 사용성과 더불어 사용자의 목적을 해소 시킬 수 있는 정보가 있는지에 대한 유용성을 표명하는 단계로서 사용자는 이 단계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어야 된다.
  2. 변환단계
    • 표명단계를 거처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가 없을 때의 반응과 원하는 정보가 있을 때의 반응으로 나뉘어 상호작용의 변환을 야기 시키는 단계이며 이 단계에서 사용자는 컴퓨터 시스템에게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단계이다.
  3. 표현단계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한 행동을 하고 컴퓨터는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에게 원하는 정보를 제시 하는 단계이다.
  4. 평가단계
    •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시된 정보를 얻은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인가 아닌가를 평가하며 그에 맞는 상호작용을 야기 시키는 평가단계이다. 이 단계를 거쳐 다시 표명단계로 돌아가기도 한다

UX의 영역

UX의 대상이 사용자의 만족이나 감정 등의 시멘틱(semantic) 측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함

  •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 사용성(Usability)
  • 정보 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
  • 인간공학(Human Factors Engineering)
  • 상기 분야를 포함하여 여러 분야를 포괄하나 확실히 설정되는 명확한 분야가 없 어 영역이 모호함

UI/UX 비교

UI는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의미함

  • UI와 UX는 상호보완적이 아니라, 선택적으로 집중해야할 필요가 많음
  • UI는 어떠한 경험보다 '기능'이 더 중요시되는 상황이나 장치에서 UX보다 더 중요시 됨
  • UI는 자주 재구매/ 재이용하는 고객 대상보다는 즉시이용, 초도이용 등의 대상에게 더 유용한 것
  • UX는 UI가 조금 복잡해도 매번 이용시에 몰입할 수 있는 매력을 지니게 되면, UI의 불편함을 불식시킬 정도로 더 중요시 하게 됨

UI/UX의 구성요소

UI/UX를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서 Hassenzah.(2003)은 디자이너와 사용자가 공통적으로 접하는 요소로 실용적(Pragmatic) 요소와 쾌락적(Hedonic) 요소를 구분하였고, Hong etal.(2006) 등 다수의 연구는 아름다움(Beauty)과 이로움(Goodness)에 대한 요소를 구분하고 있다, 이러한 네 가지 요소의 상호 연관성에 대한 증명은 어려우나 이러한 UX가 이런 네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음은 확실하다.

모형의 정의 UI/UX에서의 의미
실용적 품질(Pragmatic Quality) UX가 제공하는 기능 또는 기능의 사용방법의 실용성, 효율성, 최적화등에 관한 부분. 사용성(Usability)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음
쾌락적 품질(Hedonic Quality) UX가 제공하는 즐거움, 재미, 흥미, 엔터테인먼트 적인 요소
아름다움(Beauty) UI/UX의 미적 아름다움에 관한 요소
이로움(Goodness) UI/UX의 목적/의도의 타당성/합리성에 관한 요소
반응형
댓글
© 2018 webstoryb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