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웹디자인 기능사

사용자 리서치

피카라 2019. 11. 6. 14:49
반응형

사용자 리서치

사용자리서치는 사용자와의 직/간접적인 접촉을 통해 사용자의 식별을 포함하여 사용자에 대한 정보, 사용자가 갖는 정보를 조사하는 활동이다.

데스크(Desk)리서치와 필드리서치

일반적으로 데스크리서치는 실제 필드리서치 수행에 앞서 관련 문헌을 연구하거나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UI/UX와 관련한 경우에 실제 사용자와의 접촉 없이 디자이너 개인 또는 내부 구성원 차원에서 수행되는 데스크리서치(Desk Research)와 실제 환경(필드)에서 사용자의 맥락을 함께 조사하는 필드리서치로 구분된다.

태스크중심 필드리서치

  • 보편적인 사용자들의 보편적인 니즈 조사에 적합한 방법
  • 상품, 서비스를 접하게 된 경로 조사
  • 상품,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기 조사
  • 상품, 서비스를 사용하는 일상적인 행태 조사
  • 상품, 서비스에 대한 사용 평가

장소(맥락)중심 필드리서치

  • 맥락과 상품, 서비스간의 관계 파악
  • 제품이 갖는 평균적인 문제점 파악
  • 구매관찰 분석
  • 피실험자에게 노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관찰을 수행하는 문화인류학적 연구 방법-게릴라 에스노그라피(Guerrilla Ethnography)-을 차용한 조사방법

라이프스타일중심 필드리서치

  • 문화연구
  • 일상
  • 사용자의 소비행위(구매)에 동행
반응형
댓글
© 2018 webstoryboy